일상/일상

인싸뜻 인싸아싸뜻 핵인싸뜻 이게 다 뭔 소리인지

두루다온 2019. 2. 8. 20:36


대표 이미지 [이미지 편집 : 두루다온]

일상생활에서 대화를 나누다 보면, 젊은이들이나 특히 학생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아무래도 신조어에 좀 느린 것이 사실이긴 합니다.

어느덧 나이가 좀 들어가다 보니 이러한 신조어들은 대화에서 쓸 일은 당연히 없고, 방송에서 보고 듣거나 우연히 인터넷을 검색하지 않는 한은 접하기 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너무도 많이 만들어지고 쉽게 전파되는 파급력이, 요즘 말마따나 LTE 급입니다.




아마도 인터넷과 스마트폰 덕분이기도 하고, 요즘처럼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각종 방법에 익숙한 젊은이들과 학생들에게는 대화와 같이 쉬워서 그럴 것이라 봅니다.

나이가 좀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젊은 사람들과 대화를 하려 많이 시도하고 노력하고 많이 찾아보고 하지만, 그들의 속력을 따라잡기는 이제 버겁기까지 합니다만, 그래도 뒤처질 수는 없기에 많이 유행한다는 신조어들을 조금 알아보려 합니다.


아싸뜻

아싸는 기분 좋을 때 내는 소리인 줄 알았는데, 아웃사이더(OutSider)의 줄임말이 아싸 뜻이라고 한다. [이미지 편집 : 두루다온]

이러한 신조어들 중에 #인싸뜻 , #아싸뜻 , #핵인싸뜻 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순서는 아싸뜻, 인싸 뜻, 핵인싸뜻으로 알아야 #인싸아싸뜻 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알 수 있을듯합니다.

#아싸 라는 말은 예전부터 익숙하게 많이 써왔던 말인데, 기분 좋을 때 내는 소리 "아싸~~!"인 줄 알고 아는 체를 했다가 썩소를 일으키게 한 단어입니다.

아싸 뜻이 바로 아웃사이더(OutSider)의 줄임말이라고 하더군요.

이 아웃사이더는 무리와는 다르게 독창적인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돋보인다는 좋은 뜻도 있습니다.

나이 드신 분들은 알고 계실지 모르는 반항아의 상징 미국 영화배우 제임스 딘이라는 배우의 이름 정도는 기억을 하실 겁니다.




반항아의 상징 아웃사이더의 상징으로 불리며 영화도 몇 편 찍지 못하고 단명을 했지만, 많은 이들의 기억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아웃사이더의 상징처럼 되어 있는 유명한 배우입니다.

그때에는 아웃사이더 하면 제임스 딘 할 정도로 아웃사이더의 의미는 좋은 의미도 많이 두각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일본의 히키코모리, 즉 운둔형 외톨이처럼 사회 부적응자의 뜻을 말하는 것으로 좋은 의미보다는 부정적인 의미로서의 아웃사이더의 뜻이 강하다고 하니, 세대 간의 이해도가 많이 변하긴 했습니다.

어찌 보면 요즘 말로 덕후라는 부류도 이런 개념으로써의 #신조어아싸 의 부류가 아닐까 싶습니다.


인싸뜻

인싸 뜻은 바로 일반적인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처럼, 어느 무리에서나 어느 조직에서나 무리 없이 조화롭게 잘 어우러져서 지내는 사람들을 인사이더(InSider)라고 한다. [이미지 편집 : 두루다온]

아싸뜻을 알고 나니, 이제 인싸뜻은 저절로 이해가 됩니다.

그럼 #인싸 는 바로 인사이더(InSider)라는 뜻입니다. #인싸줄임말 의 원래 의미가 별것이 아닙니다.

남들과 같이 잘 어울리고, 남들과 크게 다르지 않고, 같은 방향의 말과 행동을 하는 보편적인 우리들이 바로 인싸뜻에 맞는 사람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우리들이 어려서부터 배워온 교육들의 방향이 바로 이 #인싸의뜻 에 걸맞은 사람들이 되기 위해서, 또 무리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고 열심히 살아온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인싸아싸뜻을 알고 보니, 이미 우리들이 해오고 알아왔던 것들을 인싸아싸뜻으로 다르게 부르는 신조어인 것을 알게 됩니다.

예전에도 부르는 말은 달랐지만, 이렇게 인싸아싸뜻에 걸맞은 이름들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때로는 알고도 모르고도 인싸아싸뜻에 맞는 행동들을 해왔을 수도 있겠습니다.


핵인싸뜻

무리에서 주도적인 리더나 적극적으로 역할을 다하고 노력하고 말과 행동을 하는 사람을 핵인싸라고 한다. [이미지 편집 : 두루다온]

인싸뜻 아싸뜻의 다음에는 바로 핵인싸뜻입니다.

이건 또 뭔가 싶었더니, 인싸중에 핵심을 말한다고 합니다.

어느 무리나 조직에서는 리더도 있기 마련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게 주체적으로 나서서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이끌어가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것이 바로 핵인싸뜻입니다.

그러고 보니

"모난 돌이 정 맞는다."




는 옛 속담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저 자신은 #일상생활 에서 인싸가 되려는 노력은 많이 했으나, 핵인싸가 되려는 노력은 크게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오죽하면 군대에서도

"튀지도 말고 뒤처지지도 말고 중간만 해라."

라는 말이 귀에 못이 박히게 들으면서 저도 모르게 세뇌를 당했는지도 모르겠지만, 아무튼 크게 무리 없이 나름대로는 인생을 또 #일상 을 조용히 평범하게 무리에 속해서 하루하루를 살아온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다른 신조어들

이렇게 #아싸인싸뜻 에 대하여 알아보다 보니, 또 다른 신조어들이 없나에 대해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몇 가지를 더 알아보았더니

Too Much Information : 불필요하게 너무 많은 정보의 줄임말인 #tmi

Too Much Talker : 말이 너무 많아서 시끄러운 사람의 줄임말인 #tmt

Time(시간), Place(장소), Occasion(상황) 을 고려해서 옷차림을 잘하라는 말의 줄임말인 #tpo뜻

원래 해리 포터라는 소설책에서 마법사 무리와는 다른 일반인들을 가리키는 단어가 머글이라는데, 요즘은 어떠한 무리와는 다른 일반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로 변한 의미로 쓰이는 #머글뜻




평소에 거짓말을 너무로 자연스럽게 많이 하는 사람을 줄인 입만 열면 구라라는 말을 줄인 #입열구

애교를 너무 잘하는 사람 즉 애교 빼면 시체를 줄인 말이 #애빼시

어떠한 일이 끝난 후에 허탈하고 아무 생각 없이 그냥 멍하니 있게 되는 것을 현자 타임이 왔다고 한다는데, 사실 원래 #현자타임뜻 은 약간 드러내고 말하기 쑥스러운 용어인데, 그저 사랑을 하고 난 후의 시간이라는 뜻 정도로 자세한 설명은 피하겠습니다.


맺음말

요즘 신조어들이 너무 많이 생겨나서, 오죽하면 신조어 고시 또는 수능 신조어 영역이라는 우스개스러운 말이 나올 정도로 신조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젊은이들이나 학생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신조어를 모르면 대화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많이들 쓰는 거라, 그 뜻을 모르면 난감한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tmt나 입열구나 현자타임뜻 처럼 안 좋은 의미의 신조어를 모르면, 어린 학생들이 말하면서 키득키득하고 웃을 때에 그 안 좋은 의미도 모르고 따라서 웃다가 망신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정말 외국어처럼 신조어도 공부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은 아닌지 씁쓸할 따름입니다.

일명 인싸손가락 또는 인싸손이라고 불리는 델리 알리 손가락 모양. 왜 이것이 인싸 손이라는 모습으로 인싸의 대표 상징이 되었는지는 모르나, 동작을 따라 하기에는 상당히 힘들기는 하다. 되는 사람이 오히려 이상하고 신기할 정도다. [이미지 편집 : 두루다온]

그리고 한가지 더, 요즘 유행하는 인싸 손가락이라고 하는 게 있다고 하는데

영국 프리미어리그 토트넘의 축구선수 델리 알리(Delle Ali)라는 선수의 손동작이 유행이 되어서, 델리 알리 손가락 또는 #인싸손가락 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따라 하며 인증샷까지 남길 정도로 유행하는 손동작이라고 하는데, 이게 동작이 무척 힘들고 되는 사람 안되는 사람이 있는 동작인데, 저는 개인적으로 되지 않고 되는 사람이 좀 이상할 정도로 어떻게 저런 동작을 하지 싶은데, 이것이 인싸손이라고 유행한다고 하니, 되시는 분들은 잘 써먹어 보시기 바랍니다.

나이 드신 분들에게는 한동안 큰 웃음을 선사했던, 아마도 요즘 젊은 세대에게도 이름이 거론이 될 정도로 큰 웃음을 주었던 희극인 출신 코미디언 이창훈 씨가 코너 중에 배트맨~~~하고 외치면서 했었던 손동작. 왠지 델리 알리 손가락의 원조는 바로 이 손 모양이 아닐까 싶다. [이미지 편집 : 두루다온]

그런데 가만히 보니, 이 손동작의 원조가, 아무래도 오래전에 한때 우리나라 바보연기의 대표로 손꼽히는 맹구를 연기한 이창훈이라는 배우의 손동작과 유사한데, 아마도 델리 알리가 맹구를 보고 따라 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맹구가 델리 알리에게 저작권을 요청할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