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일상

리퍼뜻 아이폰리퍼뜻으로 알게 된 리퍼제품 보니 충격

두루다온 2019. 2. 7. 14:47


대표 이미지 [이미지 편집 : 두루다온]


물건을 사려고 알아보던 중에 리퍼제품이라 세일을 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리퍼? 리퍼가 뭐지?"


궁금하던 차에 #리퍼뜻 에 대하여 검색을 하니, 요즘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구매 방식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리퍼란?] 리퍼, 리퍼브, 리퍼비시 등의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결국 원래의 리퍼 뜻은 Refurbish 즉 리퍼비시가 원래 맞는 영어 동사입니다. [이미지 편집 : 두루다온]


원래 이 구매 방식의 시작은 애플의 아이폰의 방식 중의 하나라고 하는데, #아이폰리퍼뜻 을 찾다 보니 덕분에 #아이폰리퍼 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일상생활 에서 저도 개인적으로 업무상 필요해서 휴대폰을 두 개나 가지고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아이폰입니다.




아시다시피 아이폰은 원래 휴대폰 가격도 만만치 않지만, 수리비 또한 비싸기로 유명합니다.


그래서 어차피 수리비로 나가는 비용을 좀 더 절약하거나 합리적으로 줄이기 위해, 중고 부품을 이용해 개조를 한다는 것인데, 애플이 한국에서 문제가 생긴 아이폰을 새것으로 바꾸어 주지 않고 #리퍼제품 으로 대처를 하면서 사회적인 문제가 되기도 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좋게만 본다면 전자 부품 자원을 재활용하고, 소비자 부담을 다소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긴 한데, 어쨌든 그 정책이 나쁜 것이 아니라 그 정책을 악용하는 업체와 사람들이 문제가 되겠습니다.


저는 휴대폰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니기에 아이폰리퍼조건이나 가격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잘 모르지만,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서 리퍼제품 에 대한 생각을 좀 해보았습니다.


리퍼란?

이 두 가지 리퍼의 뜻은 좋은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새 제품의 개념으로, 이러한 물건을 산다면 리퍼 제품을 구입한다고 해도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미지 편집 : 두루다온]


#리퍼란 ?

#리퍼 뜻은 원래 영어로 Refurbish (다시 닦는다)의 의미를 가진 영어 동사라고 합니다.

1. 구매자의 단순 변심으로 반품된 정상품

2. 성능에 큰 문제가 없는 초기 불량품




여기까지는 리퍼의 좋은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새 제품의 개념으로 물건 자체는 새것이지만, 새것으로 팔이 힘들게 된 것을 #리퍼비시제품 이라고 해서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특히나 요즘 이 리퍼뜻을 약간 변형시킨 방법으로 #리퍼노트북 을 #정품리퍼 라는 이름으로 살짝 바꾸어, 마치 리퍼제품이라는 느낌보다는 좀 더 나은 것으로 보이게끔 하는 언어의 마술을 구사하는 판매자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정품 리퍼도 리퍼비시제품이 맞는 겁니다.


아마도 이것이 리퍼의 원래 뜻인 듯 보인다. 리퍼제품은 중고제품을 새것처럼 다듬어 다시 판매한다는 의미가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듯 보인다. [이미지 편집 : 두루다온]


3. 전시 제품

4. 미세한 흠이 있는 제품을 업체에서 수리, 재포장 등의 정비 작업을 거쳐서 다시 판매하는 제품


아마도 이것이 리퍼뜻의 원래 의미가 될 듯싶습니다.

리퍼 뜻은 말 그대로 다시 닦아낸 제품입니다.

만약 새 제품이라면 굳이 리퍼라는 이름으로 판매를 하지 않을 듯싶습니다.




전시 제품으로서 여러 소비자에게 만져지고 사용된 것들을 다시 깨끗하게 닦아서 새것처럼 보이게 한 것도 좋지만, 전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했으니 일단 중고품인 것이고, 미세하게나마 손상이나 파손이 된 제품의 부품만 갈아서 판매를 하면 새것처럼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외형을 새것으로 바꾸어서 새것처럼 보이게 함으로서, 내용물은 가릴 수 있으니, 겉은 새것이지만 속은 중고부품이 들어가 있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한때는 비품이라는 이름으로 유통이 되고 판매를 했던 것들도 바로 이 리퍼제품인데, 아무래도 비품이라는 단어보다는 리퍼제품이 왠지 더 나아 보이는 것은 저만 그런 것이 아닐듯싶습니다.


마무리

이 정도로 자동차를 리퍼비시 제품으로 만들어 판매한다면, 자동차 마니아들의 지갑은 앞다투어 열리지 않을까?

[이미지 편집 : 두루다온]


요즘 주변에 #리퍼브매장 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요즘 경기도 체감적으로 많이 안 좋아진 것도 사실이고, 새 물건의 가격이 워낙 비싸기도 해서 일 수도 있겠지만, #일상 에서 너무 새 물건을 여러 가지 이유로 쉽게 버리는 것에 비하면 이렇게 재활용될만한 좋은 물건들은 리퍼비시제품으로 탈바꿈하여 적당한 가격에 좋은 품질로 제공받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좋은 경로로 잘 찾아낼 수 있는 눈썰미가 있다면, 리퍼뜻의 1번과 2번과 같은, 새것이지만 리퍼비시제품으로 판매되는 물건을 저렴한 가격으로 산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겠습니다.


어찌 보면 리퍼비시 제품의 원조 격인 가구 제품들. 가구의 재활용은 예전부터 있어 왔고, 또 일부 파손이나 전체적으로 다듬어서 새 물건이나 아니면 저렴하게 재판매되는 할인매장이 곳곳에 있는 가장 대표적인 리퍼뜻에 맞는 상품인듯하다. 사진은 리퍼제품이 아닌 새 상품이다. [이미지 편집 : 두루다온]


그러나, 한때 여러 방송에서도 나왔듯이, 중고제품을 겉 포장만 바꾸어서 새것으로 파는 경우라던가, 리퍼비시 제품이라고 해서 샀는데, 속의 내용물은 완전히 사용하기 힘들 정도의 중고이고 겉포장만 화려하게 입혀서 리퍼 제품이라고 속이는, #리퍼제품뜻 을 악용하는 일부 몰지각한 상품 판매자들 때문에 속아서 물건을 구입하고 속상해하는 일이 발생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리퍼제품은 부분적으로든 전체적으로든 중고의 사용 정도가 얼마나 차이가 나느냐의 문제지, 그렇다고 새것으로 완전히 탈바꿈한 것은 아니니, 일상생활에서 물건을 구입하실 때 제대로 된 리퍼 뜻을 모르고 무조건 믿고 사면서 후회하지 마시고, 천천히 그리고 꼼꼼히 살펴보시면서 좋은 제품을 구입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어쩌다 보니 리퍼제품의 너무 부정적인 면만 부각시킨 것 같아서 선의의 판매자분들에게 죄송스러운 마음을 금할 길 없으나, 일상에서 중고제품이든 리퍼제품이든 구입에 한 번도 성공을 하지 못했던 소비자의 후회와 푸념으로 리퍼 뜻에 대하여 제대로 알고 저와 같은 피해를 보는 소비자가 더이상 없었으면 하는 바람일 뿐입니다.